홈
로그인
이메일
사이트맵
관리자
sub
소아보약
소아 보약


아이들 보약 처방을 원한다며 한방 병원을 찾는 분들 중 특별한 이유나 목적 없이 오시는 경우를 자주 보게 됩니다. 그러나 보약이란 특정 증상과 질병을 해결해 주는 치료법의 한 영역으로 오장육부 가운데 어느 장부의 기능이 허한지 실한지, 또 허하다면 기와 혈 중에서 어느 요소가 부족한지를 정확히 진단해 내야만 비로소 처방이 가능합니다. 그 진단 과정도 일반인들의 생각과는 달리 상당히 복잡한 편입니다. 한의학에서는 질병의 현상을 내부 정기의 부족을 의미하는 허증과 사기의 침입을 의미하는 실증의 두가지로 대별하여 파악하는데 보약은 이 중에서 허증의 양상이 나타날 경우 다양하게 사용되는 치료법으로 dlg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렇다면 아이가 돌이 되었다고, 봄 가을이 되었다고 보약을 먹이는 것은 잘못된 것일까요? 그렇지는 않습니다. 전통적으로 아이들에게 처방되는 보약은 일률적인 것이 아니라 아이마다 가장 부족한 부분을 보충해주는 다양한 처방들이 존재하는 데, 오늘날 실제 임상에서는 아이의 증상과 상황에 따라 다음의 세가지로 구분하여 처방하게 됩니다. 그리고 두드러지는 증상이 없더라도 누구에게나 정기를 보충해주고 장부간 균형을 조절해 주는 적절한 처방은 질병의 예방과 성장발육에 도움을 주게 되는데, 바로 여기에 어린이 보약을 처방하는 의미가 있다고 하겠습니다.

1.호흡기 허약아(잦은 감기)
한의학에서는 감기, 기관지염, 폐렴 및 비염, 부비동염등 호흡기 질환의 근본 원인을 ‘환자의 저항력 감소’로 파악합니다. 즉 인체으 lwjdrl가 허약할 때 외부의 나쁜 기운이 침범하게 되면서 이들 질환이 발생한다는 말입니다. 잦은 감기를 비롯하여 알러지 질환이 끊이지 않아 고생하는 아이들은 결국 면역체계에 문제가 있기 때문입니다. 한의학에서는 폐장을 중심으로한 각 장기들간의 균형을 유지시켜주는 것이 정기를 충시하게 해주고 질병을 미리 예방할 수 있다고 보고 있는데 이것은 현대적 개념으로는 면역력 강화에 해당하는 치료라 할 수 있겠습니다. 전통적으로 어린이 보약이라는 이름을 h사용되어 온 처방들 가운데는 폐장의 기운을 보하고 기혈의 소통을 개선하여, 호흡기질환을 예방하는 것들이 많은데, 대표적인 것으로는 보중익기탕, 보폐원탕, 팔물탕, 소건중탕 등이 있습니다. 정확한 진단을 거쳐 환자마다 각각 다른 처방을 투여하게 됨은 필수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2.정신, 신경계 허약아
외형적으로는 건강에 별다른 문제가 없어 보이는 아이들 가운데에는 의외로 정신, 신경계통이 허약하거나 문제가 있는 아이들이 많습니다. 한의학에서는 심장, 간장 그리고 담이라는 3가지 장부에서 정신, 신경계를 주관한다고 보고 있습니다. 이들 장부가 허약하거나 균형이 깨진 상태에 있는 아이들은 다양한 임상 증상들을 나타내게 됩니다. 지나치게 예민하거나 짜증을 많이 내고, 공격적인 성향을 보이기도 하며 어떤 경우에는 작은 일에도 잘 놀래고 불안, 초조해하는 정도가 심하기도 합니다. 매사에 의욕이 없고 무기력한 태도를 보이는 아이들도 있습니다. 생활면에서도 또래집단에서 어울리기가 힘들어지고, 집중력의 저하로 학습능률이 떨어지며, 수면장애를 겪기도 합니다. 또한 만성적인 두토과 소화기 증상을 동반하는 경우도 흔한편입니다. 심장, 간장, 담의 강약허실을 파악하여 균형을 맞추어 주면 위에서 언급한 다양한 임상증상들이 호전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런면에서 정신, 신경계 보약은 예방의 차원에서 복용하는 여타의 보약과는 달리 치료제의 의미도 강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3.소화기 허약아(식욕부진)
행동 발달이나 질병에 대한 면역력은 이상이 없지만, 식욕을 많이 느끼지 못하고 식사량이 적으면서 성장속도가 정상 소아에 비해 덜어지는 경우에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아이들의 식욕부진에는 몇가지 유형이 있는데 그에 따라 치료법도 달라지게 됩니다. 원래 무기력하고 먹는 양도 적고 편식을 하는 아이들은 선천적으로 소화기능이 허약한 경우가 많은데 복통, 구토, 멀미, 설사, 변비등의 소화기 증상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건비양위하는 양위진식탕 계열의 처방을 사용합니다. 평소 군것질을 많이 하고, 단맛이 나는 간식을 지나치게 먹는 아이는 식욕이 떨어지게 됩니다. 이 경우 식적과 담음이 유발되어 체내 순환을 저해하게 되고, 이러한 노폐물은 다시 체내에 축적되어 비위기능을 약화시킵니다. 소식거담하는 평진탕 가미방을 사용하여 치료합니다. 평소 식욕은 좋은 편이었지만 병을 앓고 난 후 식욕을 잃은 아이는, 아직 몸상태가 완전한 회복이 되지 않고 기혈의 소모가 많은 상태이므로 여기에 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양음생진하는 증액탕 계열의 처방을 사용합니다. 활동량도 많고 성격이 활달하고 산만해서 도무지 식사에 집중을 못하는 아이들은 대개 속열이 많고 위의 음기가 부족하거나 간에 조열이 적체된 경우가 많으므로 이 점을 해소해 주면 식욕이 개선되는 효과를 볼 수 잇습니다. 소간해울 하는 소시호탕 가감방을 사용하여 치료합니다.

아이들의 식욕개선을 위한 원칙과 요령

강제로 먹이지 마세요. 부모님께서 골고루 맛있게 드시는 모습늘 보여주세요.
간식은 식후에 주시고 간식으로 영양을 채우지는 말아주세요. 단음식은 아이의 혈당을 급격하게 상승시켜 식욕을 저하시킵니다.
식사시간을 규칙적으로 해주세요(TV를 보면서 식사하게 되면 음식에 대한 집중도가 떨어져, 식사량이 더욱 줄어들 수 있습니다.
대개의 아이들이 아침식사량이 적은 편입니다. 일어나자 마자 식사하고 바로 놀이방이나 유치원에 가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죠.아침에는 가벼운 운동을 하면 입안에 군침이 돌아 아침식사를 잘 할 수 있습니다.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47
13869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