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로그인
이메일
사이트맵
관리자
sub
다이어트 비법
다이어트 운동방법

  1. 걷기와 조깅

    조깅을 하면 몸에 열이 발생하면서 효율성이 높은 지방을 이용하려는 시도가 시작되는데, 지방이 공급되는 속도보다 근육에서 일어나는 에너지 소비 속도가 더 빨라져 결국 근육 자체의 에너지를 사용하게 된다. 힘들게 운동하고도 정작 원했던 지방은 기대만큼 연소되지 않는다는 얘기다. 반면 빨리 걷기는 오랫동안 할 수 있고, 더욱 많은 지방을 연소시킬 수 있으며 지방을 연소시키기 위한 산소 공급도 원활하고 몸에 부담도 안 가므로 살 빼기에는 조깅보다 빨리 걷기가 효과적이다.

    Point=> 살을 빼기 위해서라면 조깅보다는 걷는 게 훨씬 좋다. 조깅은 비만이 심각한 사람은 하기도 힘들다. 천천히 몸이 덥혀져서 지방이 집중적으로 연소되려면 시간이 필요한 데다 심장과 폐에 심한 부담을 주게 되기 때문. 또한 허리, 무릎, 발목에 강한 충격을 주기도 한다. 조깅은 어느 정도 건강을 유지하는 사람들이 심폐 기능 강화를 위해서 하는 좋지만, 다이어트가 목적이라면 기대나 노력만큼 효과를 볼 수 없다.



  2. 요가

    요가는 명상이나 호흡법은 거의 생략한 채 스트레칭을 통해 몸의 밸런스를 잡아주는 것이 주가 된다. 평소에 잘 사용하지 않는 근육이나 별로 인식하지 않는 근육들을 뇌가 자각하게 함으로써, 특별한 운동을 하지 않을 때에도 근육의 자극적 활성화가 이루어져 에너지 소비가 커질 수 있는 것이다. 신진대사 기능이 활발해지면서 기초대사량이 늘어나는 것과 같은 원리다.

    Point=> 요가는 좋은 운동임에 틀림없지만 결코 다이어트를 위한 운동은 아니다. 유산소 운동도 아니고, 그렇다고 근력 운동인 헬스처럼 에너지를 소비하는 운동도 아니기 때문이다. 현대의 요가를 스트레칭법의 일종으로 본다면, 비만인에게 좋은 운동이기는 하나 최고의 운동은 아니다.

  3. 훌라후프

    뱃살을 빼는 데 적합한 운동. 걷기를 기본으로 한 뒤 훌라후프를 돌린다. 이왕이면 돌릴 때 속도에 따라 뱃살에 자극을 줄 수 있는 지압봉이 달린 훌라후프가 좋다. 아래 뱃살이 문제인 사람은 높게 돌리려고 하지 말고 배꼽 아래로 돌릴 것.

    Poinet=> 체질이나 특별한 상황에 구애받지 않고 할 수 있는 다이어트 운동. 무리해서 빨리 돌리지 않아도 좋다.

  4. 무산소 근력 운동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유산소 운동 뒤에 무산소 근력 운동을 꼭 병행해야 한다. 충분한 유산소 운동으로 지방이 연소되었을 때 근력 운동을 하면 더 많은 지방을 태울 수 있다. 운동 부위 중심으로 지방을 연소시키고, 근육량이 늘어나 운동을 하지 않을 때에도 기초대사량이 증가해서 에너지로 소비시키는 힘이 더욱 증가한다. 뿐만 아니라 뼈가 약화되는 것을 방지하면서 몸을 탄탄히 조여주어 탄력 있는 몸매로 가꿔준다.

    Point=> 예를 들어 단지 윗몸일으키기만 한다면 체지방 감소 효과는 별로 없다. 빨리 걷기 등의 유산소 운동으로 몸 전체의 체지방 분해 과정을 거쳐야만 좋은 효과를 거둘 수 있는 것. 여기에 해당 부위의 근력 운동도 병행해야 윗몸일으키기의 효과가 제대로 나타난다. 결론적으로 말해서, 유산소 운동과 무산소 근력 운동은 항상 세트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5. 수영

    몸이 차가운 체질인 사람들에게는 좋지 않지만, 그 외에는 수영 역시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운동이다. 비만 정도가 심하거나 관절이 좋지 않은 사람은 배영 등으로도 충분한 운동을 할 수 있다.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자신이 낼 수 있는 최대 속도의 70% 수준으로 30분 이상 계속하는 것.

    Poinet=> 수영도 복싱과 마찬가지로 정확한 자세를 익히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수영을 제대로 배우는 것은 수영을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운동으로 활용하는 데 필수적인 과정.

  6. 고정식 자전거

    허리 아래 부위가 불편할 때 걷기의 대체 수단으로 사용한다. 자전거를 타고 달리면 균형을 잡으려는 몸의 노력과 함께 전신 운동의 효과가 커지지만, 오르막길에서 타면 무릎, 발목 등에 무리가 갈 수 있다.

    Point=> 비만이 심각한 사람들에게 권할 만한 운동으로, 운동선수들처럼 특정 부위의 근육을 집중적으로 단련하기 위한 것이 아니므로 굳이 걷기 대신 자전거를 탈 필요는 없다.
    다이어트를 위해서라면 비효율적.

  7. 복싱(태보)과 에어로빅(파워 댄스)

    복싱은 하체를 튼튼하게 강화시키면서 상체를 많이 움직이는 운동. 많은 사람들이 복싱을 상체 운동으로만 알고 있지만 하체와 허리 운동이 기본적으로 뒷받침되어야 하는 운동이다. 복싱을 꾸준히 하면 균형 잡힌 몸매를 만들 수 있고, 다이어트에 많은 도움이 된다. 에어로빅 또한 경쾌한 음악에 따라 정신없이 따라 하기 쉽지만, 관절에 무리를 주지 않으면서 100% 능률적으로 따라 할 수 있어야만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49
1386925